포스트 모더니즘과 블레이드 러너 | Postmodernism and Blade Runner

2014. 6. 26. 16:37Film

http://web.stanford.edu/dept/HPS/Bruno/bladerunner.html


포스트 모더니즘과 블레이드 러너 Postmodernism and Blade Runner

GIULIANA BRUNO

October, No. 41 (1987), pp. 61-74. (screen shots from Blade Runner included in the text have been substituted.)





역사는 히스테릭하다. : 우리가 고려 할 때만 이루어진다. 우리가 볼때만. — 그리고 보기 위해서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배제되어야만 한다. … 

그것이 나 이전에 나의 엄마가 살았던 시대이다.— 역사.  어떤 회상도 나를 나 스스로로 부터 시작하는 이 시간을 바라보게 만들 수 없다. — 반면, 그녀가 나를, 한 아이를, 그녀가 아닌(?) 포옹하는 사진을 생각하면서, 나는 — 그녀의 실크 크레이프의 구겨진 부드러움과 그녀의 rice파우더의 냄새를 스스로 ?? 할 수 있다. 


이것이 롤랑 바르트의 역사이며 블레이드 런너의 리플리컨츠의 역사이다. 리플리컨츠는 완벽한 “skin job” 이다. 그들은 사람처럼 보이며, 사람처럼 말한다. 심지어 느끼고 감정을 가진다. (인간의 가장 궁극적인 표시) 그들이 부족한 것은 역사이다. 그래서 그들은 살해되어야 한다. 역사를 찾는 것, 그것을 위해서 싸우는 것, 그들은 그들의 기원을 찾는다. 그들 이전의 시간을 위해서. 레이첼은 성공한다. 그녀는 기록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알듯이, 역사의 기반. 그녀의 기록은 사진이다. 그녀 엄마의 사진, 그녀를 안아주는, 한 아이를 , 아마 가장, 햄버거의 구겨진 부드러움에서서 깨어나는. 역사는 히스테릭하다. ; 그것을 보면, 그것에서 제외되면 역사는 이루어진다. 즉, 나 이전에 나의 엄마—역사. 역사/엄마/나의 엄마. “나의 엄마 ? 나의 엄마에 대해서 말해줄게… “ 





블레이드 런너는 포스트 모던 환경의 은유이다. 특히, 나는 블레이드 런너에서 이야기의 공간과 일시성의 표현을 분석하고 싶다. 이를 위해, 두 개의 용어- 모방 작품과 정신 분열증를 쓸 것이다. 조사를 하는 두 공간을 정의하고 탐구하기 위해서


그 용어들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Fredric Jameson의 논의로부터 차용되고, 발전된다. 이 에세이에서, “포스트 모더니즘과 소비의 사회”4 그리고 나중에, 확장된 버젼으로, “포스트 모더니즘, 혹은 후기 자본주의의 문화적인 생각.”5 Jameson 은 포스트 모더니즘 환경이 정신분열적 임시성과  공간적인 모방작품 에 의해서 특징지어 진다고 말한다. Jameson 이 고용하는 정신분열의 개념은 Jacques Lacan (라깡) 에 의해서 설명되어 진다. 





Jameson 의 라캉 읽기에 따르면, 정신분열증은 기본적으로 기호(상징으로의 접근의 실패와 연관된 ) 들 사이의 관계의 붕괴이다. 모방작품으로, 주요 경계와 분리, 분열의 침식 과정의 말소가 있다. 모방작품은 한계로 떠밀려진 인용의 미학으로써 의도된다. ; 그것은 형태/수단 의 합병 - 어떤 풍자적인/비꼬는 충동/자극 으로 부터 나오는 죽은 스타일의 한계. Jameson 의 제안은 영화에서의 공간과 시간의 배치를 분석하는 생존 가능한  작업의 참조와 가이드라인을 드러냈다. 





따라서 모방작품과 정신분열증 은 나의 논쟁의 경제에서," 움베르트 에코가 우산 용어(거대한 작동하는 언어의 영역, 그리고 심지어 관심의 다양한 영역) 라고 부른 것” 로써 작동할 것이다. 포스트 모더니즘과 블레이드 런너에 대한 토론은 정체성과 역사의, 시뮬라르크와 시뮬라시용의 역할의, 그리고 포스트 모더니즘, 구조, 그리고 포스트 산업주의와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생각하게 한다. 



'Film'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ght Club 파이트 클럽 | 남성성과 자본주의 비평  (0) 2014.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