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초의 법칙

2017. 9. 27. 09:47카테고리 없음

5초의 법칙 


우연히 유뷰브에서 '5초의 법칙'을 보게됐다. 몇분짜리 짧은 영상이었는데 나에게 큰 영감?이 되었다. 


내가 하는 일은 크게 해야할일과 하고싶은 일로 나눌수 있다. 대부분 하고싶은 일을 먼저하고 해야할 일은 뒤로 미루게 된다. 
직장인은 늘 바빠서 항상 시간이 없고, 해야 할일들은 쌓이기만 한다. 가령, 결제서류를가져다 놔야 하는데 당장하던일 해야지하고, 나중에 가져다 놓으려고 방치한다. 집에서 형광등이 하나 나갔는데 안정기를 교체해야한다. 주말에 해야지 하고 놔둔다. 근데 주말엔 꼭 일이생긴다. 몇개월째 방치된다.

잠을 11시전에는 자야지 맘먹어도 잠자리에 하고싶은걸 하다보면 12시 1시가 된다. 
5초의 법칙은 할것이 떠오를때 5초를 세고 그냥 하면된다. 뇌가 나를 합리화 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뇌에서 그냥 생각 자체를 지우는거다. 레드썬! 우리는 뇌 작용을 하면서 대단히 합리적이고 더 좋은 걸 선택한다고 믿을지 모르지만 '해야 할일' 의 관점에선 뇌는 매우 영악해서 나를 속인다. 그 결과 몇 십년동안 습관은 고쳐지지 않는다. 

5초를 세고 할일을 일단 한다. 안정기를 교체해야하는데 일갔다와서 피곤하고, 시간도 없으면 "안정기와 부품을 인터넷에 주문한다" 여기까지만 한다. 오늘은 운동을 해야하는데 몸이 좀 피곤하더라도 가장 간단한 운동 하나(가령, 종아리 운동 10회) 만 이라도 한다. 

이건 굉장히 큰 차이다. 지금 자야하는데 티비를 보고있으면 5초를 세고 끈다. 잡생각이 나면 5초를 세고 내 생각을 끈다. 안될거 같지만 의외로 잘 통한다. 나의 영악한 뇌, 합리화의 주둥아리를 틀어막으면 돼. 한마디로 "닥치고 해"다. 물론 해야할 일을 후딱하고 나면 해야할일 무더기 에서 자유로워진다. 마음도 가벼워진다. 이제 하고싶은 일을 마음껏 하면된다. 이건 내 인생을 바꿀수도 있는 큰 차이가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VA-es3a4x_s&t=17s